인성교육과 독서 교육 강화를 위한 독서가(讀書家) 프로그램
중점 운영 방침
- 재학 기간 중 교과 독서 활동 및 개인 독서 활동을 통한 인성 함양 및 탐구 역량 강화
- 꾸준한 독서 활동으로 기초 문해력 향상 및 독서 습관 형성
- 전공 및 관심 분야에 대한 심화 학습 기회 제공
- 세화인의 기초 소양 및 독서 교육 강화 프로그램 역할
- 3 학년 학교생활기록부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입력의 내실화
세부 추진 계획
- 운영 개요
-
- 1)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학교 자율적 교육활동으로 운영
- 2) 3학년 1학기 ‘교과 융합 독서프로그램’에서 두 과목 이상 융합된 주제를 발표
- 3). 입학부터 2학년까지 독서 활동량이 기준에 부합한 학생에게 발표 자격 부여
- 가. 2023학년도 3학년: 필독서 2권 포함 10권 독서
- 나. 2023학년도 2학년: 필독서 4권 포함 15권 독서
- 다. 2023학년도 1학년: 필독서 4권 포함 20권 독서
- 4) 독서 발표 및 질의응답 후 발표 자료를 수합하여 학교생활기록부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입력의 근거 자료로 활용
- 5) 학교 특색 프로그램 참여의 기준
- 가. 늘품특강, 남-여고 진로 캠프, 자율고 연합 캠프 등 학교프로그램 다음 학기 신청의 선행 요건
- 나. 학기별 5권을 기준으로 함. (필독도서 1권+선택도서 4권)
- 세부 추진 계획
-
- 1) 학기별 프로그램 홍보 및 독서 활동 자료 확인 점검
- 가. 독서가 프로그램 안내 리로스쿨 공지, 학급게시물 및 DID로 홍보
- 나. 학년별/학기별 기준 적용, 개인별 독서 활동량 중간 점검
- 다. 최종 활동 점검: 독서 활동량 기준 충족 여부 확인
- 2) 1, 2학년 교육활동 중 독서와 관련된 모든 활동 인정
- 가. 교과 독서 활동: 교과 협조로 학기별 독서 활동 수행, 창체 수업
- 나. 학급 특색 활동: 독서 발표, 토의토론 등
- 다. 교내 프로그램: 늘품 특강, 진로 캠프, 창의탐구 페스티벌 등
- 라. 학교생활기록부 독서활동상황 기록
- 3) 3학년 1학기 3월 첫째 주 금요일까지 누적된 독서 활동 확인
- 4) 신청 접수: 희망 학생 개인별 신청, 도서관 직접 방문 접수
- 5) 신청 서류: 독서활동 인증 기록(양식), 학교생활기록부, 독서활동상황 독서기록카드
- 6) 3학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기간에 ‘교과 융합 독서프로그램’ 진행
- 가. 두 과목 이상 융합된 주제로 발표, 관련 도서 2권 이상 포함할 것
- 나. 발표 도서는 1, 2학년 학교생활기록부에 기재되지 않은 도서에 한함
단, 단순히 독서활동상황에만 기록된 책은 포함 가능
- 7) 운영 일정
일정 |
내용 |
3월 3일(금) |
프로그램 참여 신청 접수 |
5월 12일(금) |
발표 주제/도서 선정 후 양식 제출 |
7월 7일(금) |
개인별 발표 자료 제출 |
7월 10일(월)~7월 13일(목) |
교과 융합 독서프로그램 주제 발표 |
7월 14일(금) |
개인별 발표 내용 및 감상 입력 |
8월 11일(금) |
학교생활기록부 입력 완료 |
* 학사 일정에 따라 추후 변경 가능