인성교육과 독서 교육 강화를 위한 독서가(讀書家) 프로그램
중점 운영 방침
- 재학 기간 중 교과 독서 활동 및 개인 독서 활동을 통한 인성 함양 및 탐구 역량 강화
- 꾸준한 독서 활동으로 기초 문해력 향상 및 독서 습관 형성
- 전공 및 관심 분야에 대한 심화 학습 기회 제공
- 세화인의 기초 소양 및 독서 교육 강화 프로그램 역할
- 3 학년 학교생활기록부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입력의 내실화
세부 추진 계획
- 개요
-
- 가. 수업량 유연화에 따른 학교 자율적 교육활동
- 나. 학생 개개인이 매 학기 기준을 충족하여 독서 활동 누적
- 1) 학기별 5권 독서를 기준으로 함
- 2) 세화 필독 도서 1권 + 개인 선택 도서 4권
- 다. 학교 특색 프로그램 참가의 기준
- 1) 늘품특강, 남-여고 진로 캠프, 자율고 연합 캠프 등 학교프로그램 다음 학기 신청의 우선권 부여
- 2) 매 학기 초에 이전 학기 기준 충족 여부 확인, <독서가> 이수 공지
- 라. 3학년 1학기 ‘교과 융합 독서프로그램’에서 두 과목 이상 융합된 주제로 발표
- 1) 입학부터 2학년까지 독서 활동량이 기준에 부합한 학생에게 자격 부여
- - 2024학년도 3학년: 필독 도서 4권 포함 15권 독서
- - 2024학년도 2학년: 필독 도서 4권 포함 20권 독서
- - 2024학년도 1학년: 필독 도서 4권 포함 20권 독서
- 2) 3학년 1학기 학교생활기록부 개인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등재
- 방법
-
- 가. 학기별 5권 독서 활동 (필독 도서 1권 + 선택 도서 4권)
- 나. 1, 2학년 교육활동 중 독서와 관련된 모든 활동 인정
- 1) 교과 독서 활동: 수행평가, 독서 발표 등
- 2) 학급 특색 활동: 토의토론, 모둠 독서 등
- 3) 교내 프로그램: 인생Key, 진로 캠프, 창의탐구페스티벌 등
- 다. 학교생활기록부 ‘독서활동상황’ 기록
- 1) 학교 교육활동 중 독서 활동: 독서활동상황 기록카드Ⅰ 작성
- 2) 개인별 독서 활동: 독서활동상황 기록카드Ⅱ 작성
- 3) 독서활동상황 기록카드 작성 후 해당 교과 교사에게 제출, 학교생활기록부 입력 요청
- 4) 학교생활기록부의 ‘독서활동상황’으로 <독서가> 이수 여부 점검
- 5) 독서활동상황 기록카드ⅠⅡ 양식은 리로스쿨 -> 게시판/서류양식 -> 학교서류양식에서 출력할 수 있고 학교도서관 대출대에도 비치하였음
- 라. 교과 융합 독서프로그램
- 1) 3학년 1학기 수업량 유연화 기간에 진행
- 2) 입학부터 2학년까지 누적된 독서 활동을 증빙서류로 제출
- 3) 두 과목 이상 융합된 주제로 발표, 관련 도서 2권 이상 포함할 것
- 4) 운영 일정은 매년 3월 리로스쿨 가정통신에 공지